Spleen II
Rien n'égale en longueur les boiteuses journées,
Quand sous les lourds flocons des neigeuses années
L'ennui, fruit de la morne incuriosité,
Prend les proportions de l'immortalité.
— Désormais tu n'es plus, ô matière vivante!
Qu'un granit entouré d'une vague épouvante,
Assoupi dans le fond d'un Sahara bru
보들레르의 시 <상응> 소개
<상응>
자연은 하나의 사원, 그 살아 있는 기둥들
때로 혼돈한 말을 새어 보내니,
사람은 친밀한 눈길로 그를 지켜보는
상징의 숲을 가로질러 안으로 들어간다.
암야처럼 광명처럼 광활하며
컴컴하고도 심오한 통합속에
머얼리서 혼합되는 긴 메아리인 양
향과
3. 하늘과 바다
바다는 영원성의 상징이다. 모든 과거와 미래를 내포하여 모든 가능성과 재생, 그리고 탄생을 상징하는 바다는 위의 시에서 그 더 넓음과 파도의 율동감에 의해 시인의 상상의 공간을 무한히 넓혀준다.
보들레르는 바다가 무한성의 관념과 역동성의 관념을 동시에 주기 때문에 바다
第 1 章 서 론
제1절 연구의 목적
현대 시의 미학상의 원천으로 상징주의의 선구적 기념비요 각기 독립된 서정시이며 하나의 통일된 서정시를 이루는 전무후무한 시집 『Les Fleurs du mal (악의 꽃)』은 샤를 보들레르Charles Baudelaire(1821-1867)의 삶이요 고뇌요 자유이며 구원의 표상이다. 그는 우울과 권
음울한 시어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는 당시 상당한 세력을 차지하고 있던 백조파 1922년 1월 9일 창간된 순문학 동인지 『백조(白潮)』에 참여하였던 일군의 작가들을 말한다. 이들의 주된 사상은 낭만적이었으나, 시대고(時代苦)로 인한 퇴폐성을 아울러 지니고 있었다. 이들의 작품에는 3·1운동의 실
1. 에드거 앨런 포(edgar allen poe)의 작품세계
(1) 시(poetry)
포의 작품은 우울한 염세주의자의 풍모를 드러내주는데 가장 아름다운 여인의 죽음이 가장 시적이라는 말을 하기도 했다. 또한 《시의 원리》(1850)에서 “시는 미(美)의 운율적 창조이다”라고 정의한 그의 생각은 보들레르나 말라르메에게
보들레르에 의해 ‘비장’이 멜랑콜리한 예술가적 기질의 상징으로 등장한다. 그의 시집 <악의 꽃>의 1장의 제목이 ‘Spleen et Ideal’인데, 이는 ‘우울과 이상’으로 번역된다. 또 산문 시집 중에 , 즉 ‘파리의 우울’이라는 제목을 가진 것도 있다.
’이 유머와 슬픔 모두의 원천이었음을
보들레르로 일컬어지기도 했다. 해방 후 두 번째 시집 『귀촉도』를 발간, 이시기부터 그의 경향은 초기의 악마주의적인 생리에서 벗어나 동양적인 사상으로 접근하여 심화된 정서와 세련된 시풍으로 민족적 정조와 그 선율을 읊었다. 『신라초』 이후부터는 불교 사상을 기조로 한 신라의 설화를 제
제 5장 보들레르의 영향과 수용
1. 보들레르의 생애와 작품세계
보들레르는 최후의 낭만주의 시인이자 최초의 상징주의 시인으로 일컬어진다. 시뿐만 아니라 아방가르드를 중심으로 하는 모더니즘 등의 사조와 사상의 형성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샤를르 보들레르는 원로원 사무국 고관이
보들레르의 영향과 수용
제 5장
보들레르의 생애
작품세계
보들레르와 한국 현대 시
결론
목차
최후의 낭만주의 시인이자 최초의 상징주의 시인
샤를르 보들레르
C.P Baudelaire
생애
어리석음, 과오, 죄악, 탐욕이
우리 정신을 차지하고 육신을 괴롭히며,
또한 거지들이 몸에 이.벼룩을 기르듯이,
우리의 알